기존의 애플 워치 시리즈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간 애플 워치 울트라는 어떤 것들이 다를까요? 많은 분들이 스마트 워치, 특히 아이폰 유저라면 애플 워치 구매를 고려하고 계실텐데요. 어떤 제품이 더 나은지 다양한 면에서 비교해보고 추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외관 및 디자인
먼저 애플 워치 시리즈 8에 비해서 애플 워치 울트라가 한 눈에 봐도 크기가 큽니다. 울트라는 49mm 모델 하나만 있으며, 시리즈 8은 41mm와 45mm 모델이 있습니다. 두께 또한 울트라가 14.4mm로 10.7mm인 시리즈 8보다 두껍습니다. 물론 더 큰 배터리와 디스플레이가 탑재되고 내구성을 위해 워치 페이스 주위가 높은 테두리로 둘러 싸여 있기 때문입니다. 색상은 시리즈 8의 경우에 2가지 케이스 소재에 따라 다양한 색상을 선택할 수 있는 반면, 울트라는 케이스 소재가 티타늄뿐이며, 색상도 '내추럴' 하나입니다. 밴드의 경우에는 시리즈 8은 나일론, 가죽, 스테인리스 스틸 등 다양한 종류가 있고, 울트라는 그 특성에 알맞은 밴드 3가지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울트라용 밴드는 44mm 또는 45mm 크기의 애플워치에 호환이 가능합니다.
- 트레일 루프 : 빠른 길이 조절이 가능한 풀 탭이 달린 얇고 가벼운 밴드
- 알파인 루프 : 손목에 단단히 고정해 주는 티타늄 G-후크 잠금 장치 사용
- 오션 밴드 : 티타늄 버클이 달린 고무 밴드. 잠수복 위에 착용할 수 있도록 길이를 늘려주는 익스텐션 밴드가 있음
내구성
일단 애플 워치 울트라는 매우 혹독한 환경과 사용 조건을 견디도록 만들어 졌기 때문에, 시리즈 8보다는 내구성 측면에서 월등히 뛰어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시리즈 8이 알루미늄/스테인리스 스틸 소재의 케이스를 사용하는 반면, 울트라는 내구성이 뛰어난 티타늄 소재를 사용하며, 살짝 솟아올라 전면 사파이어 크리스털 소재의 디스플레이를 보호합니다. 물론 시리즈 8 또한 IP6X 방진 인증과 50m 방수 등급을 획득해서 뛰어난 내구성을 자랑하지만, 울트라는 IP6X 방진 등급은 물론이고 MIL-STD 810H 군사 표준 인증을 통해 고도, 온도, 물리적 충격, 진동 등 다양한 극한 조건을 견딜 수 있다는 것을 입증했습니다. 또한 100m 방수 등급을 획득하였습니다.
기능 및 센서
많은 분들이 애플 워치를 건강 및 피트니스 기능을 위해 착용하고 있습니다. 두 제품 모두 충돌 감지 센서를 통해 교통 사고 등을 감지하여 긴급 구조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손목 온도 변화 감지 등을 위한 센서도 모두 탑재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울트라에는 시리즈 8에는 없는 기능이 더 있습니다. 울트라는 더욱 정밀한 위치 측정을 위한 이중 주파수 GPS(L1, L5), 새로운 오셔닉플러스 앱에서 제공되는 스쿠버다이빙과 프리다이빙 기능, 나침반으로 전환되는 시간 다이얼, 야간 모드를 지원하는 워치 페이스 등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울트라 왼쪽 측면에 새로운 버튼이 생겼는데, 이 버튼을 앱과 연동하여 특정 기능을 빠르게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심 게이지 및 수온 센서와 빔포밍을 위한 3개 마이크 배열 또한 울트라에만 탑재되어 있는 센서입니다.
배터리
애플 워치 울트라는 시리즈 8에 비해 배터리 사용 시간이 2배인 36시간입니다. 물론 울트라에 더 큰 배터리가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당연한 수치라고 생각됩니다. 시리즈 8의 경우에도 저전력 모드에서는 36시간까지 사용 가능하지만, 올웨이즈온 디스플레이, 심장 건강 상태 모니터링, 운동 자동 시작 등 몇 가지 기능이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두 제품 모두 애플 워치 마그네틱 급속 충전기 USB-C 케이블과 20W 전원 어댑터를 사용하면 급속 충전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20W 전원 어댑터는 별도로 추가 구매를 해야합니다.
가격 및 추천 모델
애플 워치 울트라는 기존 애플 워치 중에서 단연 가장 비싼 모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리즈 8의 GPS 모델이 59만 9천원에서 시작하는 반면, 울트라는 114만 9천원부터 시작합니다. 물론 티타늄 소재의 케이스와 49mm 크기, GPS+셀룰러 연결 기능까지 탑재되어 있는 것을 생각하면 시리즈 8의 비슷한 사양의 모델과 큰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그래서 저는 뛰어난 기능과 색다른 디자인을 가진 애플 워치 울트라를 구매하는 것을 조금 더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물론 저렴한 가격이 아니고, 기능적인 면에서 굳이 필요성을 못 느끼는 것들이 있어서 조금 과하다고 느낄 수는 있지만 울트라만의 디자인과 성능이라면 충분히 후회하지 않을 선택이라고 생각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Hardwa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위닉스 미닉스 위니아 미니 건조기 장단점 비교 (0) | 2023.06.26 |
---|---|
애플 비전 프로 리뷰 및 가격, 기능 (0) | 2023.06.16 |